2014년 08월 14일

토종기업의 도전 – 스토리지 틈새 시장에 ‘승부수’

게재매체 : 전자신문

게재일자 : 2003년 6월 18일

다국적 IT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는 스토리지 분야에서 국산 제품으로 승부를 걸고 있는 국내 스토리지 전문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지난해 신제품을 출시하고 시장 진입에 성공할 것이란 기대감을 가졌으나, 경기위축 심화와 대형 외국기업들의 중·저가 시장 공략 강화 등으로 인해 영업실적은 기대만큼 올리지 못했다.

그러나 NAS 중심의 네트워크 스토리지가 부상하고 일반 PC에 사용되는 IDE(Integrated Drive Electronic) 방식의 표준인 ATA(Advanced Technology Attachment)의 도입이 늘어나는 등 최근의 시장 환경 변화에 맞춰 새로운 각오를 다지고 있다.

이들 국산 전문기업은 성능 및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는 새로운 기술 활용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틈새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토종 스토리지 전문 기업은 선발사업자인 유니와이드테크놀로지나 넷컴스토리지 외에도 현대데이타넷, 디스크뱅크, 인사이트테크놀로지, 에스오에스정보통신, 엑사큐브시스템, 아라리온, 이슬림코리아, 리눅스시큐리티, 맑은기술, 글루시스, 자이메타테크놀로지 등 15개사가 넘는다.

지난 한해 강도높은 구조 조정을 통해 올해 사업을 본격적인 궤도에 올려놓은 유니와이드테크놀로지는 서버 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됨에 따라 스토리지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1분기 매출 50억여원 중 30% 정도를 스토리지 분야에서 올린 유니와이드는 올해 스토리지 분야에서만 10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재 주력하고 있는 레이드 제품인 ‘윌로우8200’ 외에도 이달말 ATE 방식의 신제품과 국내 벤처기업인 글루시스의 NAS 엔진을 장착한 네스트림3000을 조만간 출시하고 기존 SCSI 및 FC(파이버채널) 기반의 제품을 보강하는 차원에서 시리얼 ATA 스토리지를 출시, 2차 스토리지 시장 및 백업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또 베리타스의 PC백업 솔루션을 자사 ‘아프로 2U 서버’에 번들로 장착, 기업 내 PC 백업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최근 대주주가 변동된 넷컴스토리지는 지난해 11월 양산에 들어간 2기가비트 초고속 온라인 대용량 저장장치 ‘큐레이드 FX2’를 바탕으로 영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1분기에 60억원 수준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가집계했다.

지난해부터 칩 기반의 스토리지 기업으로 전환을 서두르고 있는 아라리온은 1분기 30억원 규모의 매출을 올리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다. 아라리온은 현재 주력하고 있는 스카시 투 IDE(SCSI to IDE) 방식의 ‘하이퍼스토어1600’ 외에도 하반기 NAS 신제품을 출시하며 시장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세계 최대의 네트워크 전문전시회인 ‘넷월드+인터롭 라스베이거스 2003’에 단독 부스를 마련해 제품을 선보이는 등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해 e크럭스(CRUX) 5000과 중형급 NAS 장비 ‘엑사일로’군을 출시한 엑사큐브시스템은 1분기 매출이 기대에 못미쳤지만 최근 출시한 3유닛 크기의 ‘e크럭스5600’을 바탕으로 백업시장을 공략, 90억원의 매출목표를 달성한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iSCSI 표준을 따르는 NAS 장비 ‘스플랜택IS8100’을 지난해 출시했던 인사이트테크놀로지는 올들어 본격적인 영업에 나섰으며 올 2월 NAS 장비 ‘프레토리안3300’을 출시한 에스오에스정보통신도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적극적인 영업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밖에 슬림서버 위주로 사업을 펼치고 있는 e슬림코리아도 NAS 중심의 스토리지 분야로 사업을 확대한다. e슬림코리아는 데스크톱PC 데이터 백업 시장을 겨냥한 오피스 백업 NAS 솔루션 ‘e슬림 NAS SN1’을 출시했다.

List
No 제목 Date
72 국산 시스템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개방형이 기회다 2015-03-2
71 CES 2015, 새로운 패러다임 그리고 우리 중기 ICT 2015-03-2
70 나무는 살아있다 2015-03-2
69 잠에서 깨어난 공룡, 중국을 어떻게 접근할까 2015-03-2
68 ICT 기술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돕는 R&D 지원 방안은 있는가? 2015-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