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08월 14일

[월간 온더넷] NAS 시장, ‘꾸준한’ 성장 노린다

게재매체 : 월간 ‘온더넷’

게재일자 : 2007년 3월호

스토리지 시장에서 NAS는 그동안 작은 등불 같은 존재였다. 꼭 필요한 존재임에도 다른 영역에 비해 크게 부각되지 않으면서 계속 시장을 밝히고 있다. 최근 들어 UCC, 공인전자문서보관소 등이 업계의 이슈가 되면서, NAS의 고유 기능인 파일 공유가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NAS의 가치는 보다 밝아졌다. 이런 NAS 시장의 성장 호조에 따라 최근 다양한 업체들이 도전장을 내밀며, 올해 NAS의 성장 가도에 한몫 거들 태세다.

파이버채널 SAN 시장에 비해 NAS 시장의 규모는 미미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무시할 만한 시장은 아니다. 다른 시장에 비해 큰 이슈 없이 조용히 성장을 이어왔을 뿐, NAS 시장은 전체 스토리지 시장의 성장이 둔화된 상황에서도 10% 내외의 꾸준한 성장을 이뤄온 분야다.

IDC에 따르면, 2006년 3분기 전세계 디스크 스토리지 시장에서 NAS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16.7% 성장하는 등 좋은 성적을 보였다. IDC를 비롯한 시장 조사 기관들의 자료에서는 향후 5년 간 국내 NAS 시장도 큰 폭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는 최근 국내 시장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파일 기반 데이터의 저장에 대한 요구들이 늘어남에 따라, NAS의 가치가 다시금 재조명되고 있음을 말해준다.

…(중략)…

한편 외산 업체들의 제품 출시 속에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글루시스의 NAS 제품인 ‘애니스토어(AnyStor)’도 눈에 띈다. 애니스토어 시리즈는 기존 글루시스의 NAS 제품에서 성능과 보안상의 취약점을 보완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개선해 지난해 새롭게 발표한 NAS 제품이다. 글루시스측은 자체 개발한 NAS 엔진과 전용 웹디스크 어플리케이션, 원격 복제 소프트웨어, 백업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탑재해 NAS 솔루션의 활용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라고 전했다.

글루시스 솔루션영업부 이동은 부장은 “대형 외산 업체들의 고가의 하이엔드 제품이 부담스럽다거나, 저가의 대만 제품의 안정성이나 유지보수 등의 문제에 고민하는 SMB 기업을 중심으로 NAS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올해 1000TB의 용량을 판매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이하 생략)

/ 성현희 기자 sh2jc@infoage.co.kr

List
No 제목 Date
72 국산 시스템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개방형이 기회다 2015-03-2
71 CES 2015, 새로운 패러다임 그리고 우리 중기 ICT 2015-03-2
70 나무는 살아있다 2015-03-2
69 잠에서 깨어난 공룡, 중국을 어떻게 접근할까 2015-03-2
68 ICT 기술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돕는 R&D 지원 방안은 있는가? 2015-03-2